클래스
: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
- 클래스 : 객체를 정의해놓은 설계도 =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
- 객체 : 의사나 행위가 미치는 대상 = 기능과 속성을 가지고 있음
클래스 구성요소
- class 명은 대문자 시작
- class = 예약어 : class를 생성하겠다
- 속성 = 멤버변수 / 기능 = 메서드 / 객체 초기화 = 생성자
1. 접근제한자 (접근제어자) : 멤버변수 선언
- public : 누구나 제한없이 사용이 가능
- protect : 나(현재class) + 같은 package + 자식 class 이용가능
- default : 나(현재class) + 같은 package / 생략하는 경우
- private : 나(현재class) : 타class에서 멤버변수,메서드 출력/변경 불가능
- 개인정보에 많이 이용 ( 기본 )
- 타 class에서 접근하는 경우 ) getter/setter 생성후 접근 가능
2. 생성자
- 클래스의 멤버변수를 초기화하는 메서드
- 생성자 이름 = 클래스 명
- main메서드 밖 : 콘솔에 출력 불가
- 메서드 사용 = 호출 먼저! ( Car c = new Car(); )
- 빠른 사용 : 마우스 우 클릭-source-Generate Constructor using Fields
class Car {
public Car() {} // 기본생성자( 생성자 생략시 자동생성 )
public Car (String color) {
this.color = color;
}
}
3. getter / setter
- private로 생성된 멤버변수 접근, 변경을 위해 사용
- getter : 가져오기가 가능하도록
- setter : 변경이 가능하도록
- private 멤버변수를 사용하지 않거나, 변경하지 않을 경우 (로고, 브랜드 명 등)
- => getter만 사용하기!
- 빠른 사용 : 마우스 우 클릭-source-Generate Getters and Setters
public String getColor () {
return color;
}
public void setColor (String color) {
this.color = color; // 내 멤버변수 color을 외부에서 받은 color로 변경!
}
4. toString
: 자동으로 해당하는 멤버변수들을 한줄로 출력
- 빠른 사용 : 마우스 우 클릭-source-Generate toString..
5. method 메소드
- 구성요소
- 접근제한자 : 접근할 수 있는 주체의 제한 범위 ( public = 모두 접근가능 )
- 리턴타입 : 메서드의 실행 결과로 받는 정보값의 자료형 ( void = 실행후 리턴x, int, int[].. )
- 메서드명 : 메서드 이름 ( 소문자 시작 )
- 매개변수 : 메서드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값 ( String name )
- 선언 및 구현
- 선언 위치 : 클래스 안, 다른 메서드의 밖
접근제한자 리턴타입 메서드명(매개변수) {
기능 구현;
}
public static int sum(int num1, int num2) {
int sum = num1 + num2;
return sum;
}
public static void sumPrint(int num1, int num2) {
System.out.println(num1 + num2)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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