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/java 공부

[JAVA] class 클래스 사용

congs 2023. 3. 25. 17:20

객체 선언 및 초기화, 호출 

1. 객체 선언

 : 클래스명 객체명;

    Car c;

 

2. 객체 선언 + 초기화(생성) 

  : 클래스명 객체명 = new 클래스명();

    Car c = new Car();

 

3. 호출 (메서드 사용)

  1. 같은 클래스 안 호출 : 메서드명();
  2. 다른 클래스에서 호출 : 객체명. 메서드명(); / c.powerOn();

 

기본 형태

//1. class 클래스명 {}
class Car { 
		
//2. 멤버변수 선언 : 일반적으로 private사용
	private String color; //null
    private int door;
	private boolean power; //false

//3. 생성자 선언 (안넣는 경우 기본생성자 자동 추가)
	public Car() {} //기본생성자
	public Car (String color) {
		this.color = color;
	}
    public Car (String color, int door) { //생성자 오버로딩
    	this.color = color;
        this.door = door;
    }

//4. 멤버 변수의 getter,setter
	
    public String getColor () { 
		return color;
	} // 이후 c.getColor()로 가져와 사용
    
	public void setColor (String color) {
		this.color = color; // 내 멤버변수 color을 외부에서 받은 color로 변경해조!
	} // 이후 c.setColor("노랑");으로 설정가능
    
     public int getDoor() {
		return door;
	}
	public void setDoor(int door) {
		this.door = door;
	}
    
    public boolean isPower() { //boolean은 자동으로 get->is로 변경
		return power;
	}

	public void setPower(boolean power) {
		this.power = power;
	}
    
    

//5. toString() 멤버변수 전체 한줄로 출력
	@Override
	public String toString() {
		return "Car [color=" + color + ", door=" + door + ", power=" + power + "]";
	}
		

//6. Method
//차의 색을 찍는 print 메서드
	public void print() {
		System.out.println(color);
	}
//power메서드
	public void powerOn( ) {
			System.out.println(color + "차의 시동이 켜졌습니다");
			power = true;
	}
	
	public void powerOff() {
		System.out.println(color + "차의 전원이 꺼졌습니다");
		power = false;
	}

 

 

'JAVA > java 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] overriding 오버라이딩  (0) 2023.03.25
[JAVA] class extend 클래스 상속  (0) 2023.03.25
[JAVA] class 클래스 구성요소  (0) 2023.03.25
[JAVA] 조건문 If문 / switch문  (0) 2023.03.25
[JAVA] Math.method  (0) 2023.03.25